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2기] 풀 사이클 개발 데브코스 합격 후기

 

 

지원 동기
IT분야 중 특수 분야에 종사하던 중, 성장을 위해 기술 스택 전환의 필요성을 느꼈다.

 

요새 트렌드가 React라서 눈여겨보고 있었는데,
지인이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모집하니까 지원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코딩 부트캠프 추천해서 지원하게 되었다.

솔직히 대한민국 개발자 중에 프로그래머스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까?

그리고 프로그래머스 코딩부트캠프는 풀 사이클이라 백엔드 + 프론트엔드를 같이 배운다.
이 점이 너무나도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사전에 올려준 커리큘럼도 살펴봤는데 구성이 맘에 들어서 국비지원 교육으로 추천할만 함.

부트캠프 지원은 처음이라 걱정이 많이 되었지만 너무나 합격하고 싶었기에 열심히 지원서를 작성했다.

 

 

 

지원서 문항
1) 지금까지 프로그래밍 공부를 어떻게 했고, 과정에 참여해서는 어떻게 공부를 할 계획인지?

 

 여태까지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어떤 업무를 했는지와 앞으로의 계획을 적었다.

 

2) 타과정이 아닌 프로그래머스 웹 풀 사이클 데브코스 과정을 선택한 명확한 이유는?

 

 내 상황을 서술하고, 기술 스택 전환에 해당 과정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적었다.

 

3) 학습 또는 프로젝트 경험을 한다고 가정을 하면 리드하는 사람이 없을 때 리더의 부재로 의사결정이 어렵고 방향성이 모호해지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이 부분은 사람마다 가치관에 따라 대답이 갈릴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인 주관을 담아 작성했다.

 

4) 지원하고자 하는 과정 관련하여 학습 또는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지?(만약 없다면, 동료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적기)

 

 해당 과정 관련 학습이나 프로젝트 경험이 없었기에 동료학습에 관해서 적었다.

 

 

 

지원 절차
서류지원 → 실력확인 테스트 → 최종발표

 

 

 

코딩테스트
문제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240분동안 보는데 코딩테스트 3문제(JavaScript), 객관식 20문제(SQL기초, html/css 섞어서)
이렇게 총 23문제인데, 사전 연습으로 Lv.1 문제를 몇개 풀고 갔더니 무난히 풀 수 있었다.

 

 

 

결과

짜자잔

 

 

 

 

합격 시 준비물
내일배움카드 필수

나같은 경우는 과거에 한번 만들어둔 적이 있기에 재발급 받았다.
(신한이었는데 신한카드에 전화해서 요청했더니 집으로 보내줌. 약 5일 정도 걸린 듯)

그렇지만 처음 발급받는 사람들은 발급에 긴 시간이 소요되니 미리미리 신청해둘 것

 

 

 

결과 및 다짐
6개월간 동기들과 멘토님들과 함께 React를 익히고 실속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게 목표!
수료 후 단번에 취뽀해서 무사히 커리어 전환에 성공하고 싶다. 화이팅!